반사
반사는 말 그대로 벡터가 물체에 부딪혔을 때, 어느 방향으로 반사 하는지를 알 수 있는 것을 말한다.
반사벡터를 구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그림 속 X는 cross가 아닌 곱하기이다.)
평면으로의 사영 (Project on a plane)
평면으로의 사영이란 어떤 벡터가 벽과 같은 평면에 부딪히게 되었을 때, 미끄러져 나가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들면 레이싱 게임과 같은 곳에서 자동차가 벽에 부딪혀 미끄러져 나가는 방향을 구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쉽다.
평면으로의 사영 식은 다음과 같다.
(그림 속 X는 cross가 아닌 곱하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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